Skip to main content
DS News

직판-특판-공정위, 불법 피라미드 근절 위한 캠페인

By 2025년 07월 14일No Comments

온라인 통해 사회 초년생 대상 피해 예방 홍보

직접판매공제조합(이사장 배수정, 이하 직판조합)과 한국특수판매공제조합(이사장 정병하, 이하 특판조합),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불법 피라미드 피해 예방 캠페인」의 하나로 오는 7월 11일부터 8월 11일까지 한 달간 사회초년생 대상 온라인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정위와 인기 웹툰 작가 ‘힐링곰 꽁달이’의 협업으로 제작된 불법 피라미드 피해 예방 콘텐츠를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대학 커뮤니티 앱 ‘에브리타임’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총 2편으로 제작된 웹툰은 ▲불법 피라미드 조직의 유인 방식 ▲피해 발생 후 신고 절차 ▲주의해야 할 신호와 대응 요령 등을 담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불법 피라미드 체크리스트(의심하기, 확인하기, 신고하기)’를 통해서 불법 피라미드를 접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특히 ‘단기간 고수익’, ‘손쉬운 업무’, ‘신유형 사업’ 등으로 위장한 허위·과장 구직광고 사연을 통해서 실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이 겪을 수 있는 불법 피라미드 피해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직판조합 배수정 이사장은 “조합은 소비자 피해 예방과 직접판매산업의 보호를 위해 관계기관 협력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불법 피라미드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합이나 공정위를 통해 등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공유하기

Leave a Reply